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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검증 시리즈 2탄으로 찾아온 에스엠투네트웍스 DnA팀입니다. 검증 시리즈는 소셜 데이터 분석에 관심은 있지만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을 위해 한 마케터가 검증을 위해 소셜 리스닝을 검토하고 이를 활용하는 프로세스를 담았습니다. 지난 1탄에서는 데이터의 전반적인 종류와
소셜데이터를 활용한 검증이 필요한 케이스에 대해 다루어 보았는데요.
1탄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 클릭해주세요! 그렇다면 2탄 시작해보겠습니다!
소셜 데이터로 어떻게 분석하지?
나는 마케터 3년차 “유능한”이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소셜 데이터를 활용하기로 했어.
소셜 데이터를 어떤 방식으로 분석하면 좋을까?
전 세계 인구의 약 59.3%가 하나 이상의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이처럼 소셜 데이터는 분명 잠재적 가치가 뛰어난 데이터 중 하나이죠. 소셜 데이터는 이러한 가치를 발굴해줄 여러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소셜 데이터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분석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소셜 데이터 분석에도 목적에 따라 여러 방법론이 있는데요. 절차 및 소요기간, 결과물 등 여러 요소가 상이하기 때문에 알맞은 방법론을 선택할 필요가 있겠죠! 다음으로는 마케터의 분석 목적에 따른 방법론에 대해서 간단한 예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알쏭달쏭 소셜 데이터, 그것이 알고싶다.
"자사와 경쟁사를 빠르게 비교해서 인지도와 선호도를 알고 싶어!" → 비교적 기간이 짧게 걸리는 탐색적 방법론을 활용해보세요!
"신제품의 매출이 늘고 있는데 잠재고객의 선호도도 증가하고 있을까?" → 사전조사 및 경험을 근거한 가설검증 방법론을 활용해보세요!
"SNS 소통으로 10대는 애플 아이폰에 더 반응하는 것을 발견했어.
어떤 이유로 자사 제품보다 선호도가 높을까?" →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소셜 에스노그라피를 활용해보세요!
마케터의 숙명은 수많은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죠. 위의 예시들은 유능한 마케터라면 한 번쯤 고민할 법한 질문들입니다. 이를 소셜 데이터로 증명할 수만 있다면 인정받는 마케터로 거듭날 수 있겠죠! 그렇다면 소셜 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SM2가 정의한 소셜 데이터 분석 방법론 3가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정량 분석이 궁금할 때? 탐색적 방법론!
경쟁사 혹은 키워드간의 언급량을 비교하면서, 소셜 내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 분석하고 싶어. 어떻게 분석해야 하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자사의 소셜 내 영향력이 궁금하신가요?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관심 있는 키워드 간의 언급량이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인 탐색적 방법론을 활용해보세요! 분석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리하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데이터 중에서 비관련 데이터를 정제하고 분류하면 분석 준비 끝! 원하시는 아웃풋의 형태로 다양하게 분석을 시작하면 됩니다. 탐색적 방법론은 기간이 가장 짧게 걸리고, 초기에 키워드만 정리된다면 장기적으로 각종 지표를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계를 기반으로 추정하므로 정성적 분석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직감을 데이터로 검증하자! 가설검증 방법론
내부 데이터를 통해 연령대/성별 등의 구분에 따라 어떤 제품을 선호한다는 대략적인 판단을 할 수 있어.
소셜 내에서도 일맥상통한지 검증하고 싶어!
경험에서 우러나온 판단, 2차 자료조사 등을 통해 가설을 수립했다면, 이를 소셜 데이터로 검증해보세요! “A는 ~할 것이다”, “B는 ~할 것이다” 등의 가설을 세운 후,
앞선 탐색적 방법론의 프로세스를 거쳐 가설을 채택하거나 기각할 수 있어요. 가설 검증 방법론은 가설을 기반으로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마케터의 직감을 데이터로 검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설을 기반으로 검증하기 때문에 숨겨진 인사이트를 발굴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어요.
소셜 데이터 분석의 끝판왕, 소셜 에스노그라피
나는 소셜 데이터를 담당하면서 어느정도 전문가가 되었어. 이제는 소통을 하면서 잠재고객을 이해했는데, 소셜 데이터를 통해 니즈 기반의 솔루션을 도출하고 싶어.
잠재고객과의 접점을 통해 소통하고 있나요? 고객을 이해하는 것에서 나아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치적으로 니즈를 발견하여 솔루션을 도출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소셜 데이터 분석의 끝판왕인 “소셜 에스노그라피”를 활용해보세요! 타깃들과 함께 대화하고 관찰하면서 그들의 특징과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고객 니즈 기반으로 솔루션 및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에, ‘A는 ~하기 때문에 ~를 선호할 것이다’라는 인과 관계를 알 수 있어요 하지만 내부 전담 조직이 필요하며 정기적인 성과 도출이 어려울 수도 있어요.
소셜 데이터 분석 방법론의 A to Z (by SM2)
소셜 데이터 분석에 대해 감이 잡히시나요? 지금까지 소셜 데이터 분석 방법론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년간의 노하우로 다져진 SM2의 정의이니 참고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분석하고자 하는 목표, depth, 기간 등을 설정하고, 알맞은 방법론을 정하여 본격적인 분석을 시작하면 된답니다. 소셜 데이터 속에서 가치를 발견하여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해보세요!
2편에서는 소셜데이터로 어떻게 분석할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소셜 데이터 분석 방법론에 관하여 다루어 보았습니다. 다가올 3편에서는 막막한 소셜 데이터를 똑똑하게 분석할 수 있는 tool 에 관한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SM2Networks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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