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인플루언서 유형👀 : 우리나라의 메가, 매크로,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는 누구? (feat. 브랜드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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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는 인플루언서 유형👀 : 우리나라의 메가, 매크로,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는 누구? (feat. 브랜드워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당장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 들어가면 인플루언서의 광고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을 만큼

일상에 밀접해있는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인데요.

세계 인플루언서 시장은 매년 성장하여 2020년 10조원에서 2025년 27조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 포춘코리아 디지털 뉴스)

인플루언서 시장이 커진 만큼 이제는 소수가 아닌 방대한 인플루언서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도 생겨났습니다.


오늘은 팔로워 수를 기준으로 한 인플루언서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유형 별 인플루언서 리스트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나노 인플루언서 : 팔로워 1만 명 미만

나노 인플루언서는 몇 백 명부터 1만명 미만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입니다. 팔로워가 많은 인플루언서보다는 파급력이 적지만, 팔로워들과 보다 밀접하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랜드워치(Brandwath)의 Influence 기능을 통해 우리나라의 인스타그램 나노 인플루언서를 평균 Engagements 순으로 살펴볼까요? 👀


인스타그램 나노 인플루언서 리스트

유튜브 나노 인플루언서 리스트



Engagement란 좋아요, 댓글 등의 모든 반응을 의미합니다.

평균 Engagement는 이를 게시글 수로 나눈 값으로, 게시물 1개 당 획득한 평균 반응 수를 알 수 있습니다.

아직 팔로워가 적은 나노 인플루언서라 하더라도, 평균 Engagement 수치가 타 인플루언서보다 좋다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높고 협업 진행 시 비교적 높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 팔로워 1만 명 이상 10만 명 미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1만 명 이상~10만 명 미만을 보유한 인플루언서를 의미합니다. 어느 정도 팬 층을 보유하고 있어 매크로/메가 인플루언서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력을 갖춘 인플루언서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리스트

유튜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리스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팔로워 1만 명 미만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지만, 인플루언서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1만 명 이상의 팔로워 보유자도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기준을 1만 명~10만 명으로 설정해보았습니다.

실제로 브랜드워치의 Influence 기능을 통해 검색해본 우리나라의 인스타그램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수는 75,040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서 비교적 팔로워가 낮은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가 주목 받으며 대형 인플루언서보다 높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100만 유튜버보다, 5만 인플루언서가 낫다", 한국경제)

기업 입장에서는 적은 비용 대비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효자 인플루언서인 셈이죠! 하지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대형 인플루언서만큼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에 적합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발굴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크로 인플루언서 : 팔로워 10만명 이상 100만 명 미만

매크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10만 명 부터 100만 명 미만까지의 인플루언서로, 확보된 팬층과 영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인플루언서들이 점차 등장하는 구간이죠. 매크로 인플루언서는 주력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확고한 팬층과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매크로 인플루언서 리스트

유튜브 매크로 인플루언서 리스트


매크로 인플루언서의 경우 이미 많은 브랜드들과 협업을 진행하였고 지속적으로 브랜드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기 때문에 많은 팔로워들에게 협업 콘텐츠가 도달할 수는 있지만 Engagement 및 전환율은 기대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메가 인플루언서 : 팔로워 100만 명 이상

메가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100만 명 이상의 대형 인플루언서를 의미합니다. 이들은 연예인 급 영향력을 행사하며 실제로 일반 크리에이터 뿐만 아니라 유명 연예인, 스포츠 선수, 전문가 등도 메가 인플루언서에 속해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메가 인플루언서 리스트

유튜브 메가 인플루언서 리스트



인스타그램에서 100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는 대부분 연예인이었지만, 유튜브에서는 크리에이터와 연예인 채널이 고루 섞여 나왔습니다. 전환율을 목표로 하지 않고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도달을 목표로 한다면 메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수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만큼 비용도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시에는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이에 따른 인플루언서 유형을 적절히 선택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팔로워 수에 따른 인플루언서 유형을 살펴보았습니다. 협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적절한 인플루언서를 찾기 위해서는 캠페인 목표에 맞는 '어느 유형의 인플루언서와 진행을 할지'에 대해 먼저 논의가 되어야하며, 그 중에서도 우리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워치의 Influence 기능을 활용하면 팔로워 수, 인플루언서 및 팔로워의 나이, 국가, 관심사 등을 설정하여 찾고자 하는 인플루언서를 세밀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중 5만~20만 팔로워를 가진 Pet 분야 인플루언서 검색



전세계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계정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워치 Influence 를 통해 인플루언서를 발굴하고 그들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트랙킹 해보세요!

브랜드워치(Brandwatch)의 인플루언스 Influence 기능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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