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는 열심히 운영 중인데, 우리 브랜드가 어떤 수준인지 가늠하기 어려워요. 업계 평균 수치는 어떻게 되나요?”
2020 대한민국 소셜 미디어 벤치마크 리포트. SM2Networks에서 발행한 이 보고서에는 국내 6개 산업군의 주요 브랜드들의 소셜 미디어 활동 성과를 가늠하기 위한 벤치마크 지표가 담겨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 3대 소셜 미디어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리고 유튜브에 대해 2019년 한 해 동안 분석을 시행하였고, 에스엠투네트웍스만의 Social Media Benchmark Index(SBX)를 도출해냈습니다.
Post, Engagement, Potential Reach
뷰티, 자동차, 유통, 음식, 카페, 전자 등 6개 산업군, 125개 브랜드 대상
총 353개의 계정, 67,145개의 포스트, 72,796,812라는 어마어마한 수치의 Engagement총량을 표본으로 본 리포트는 각 산업군, 각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 성과를 면밀히 분석했습니다. 분석에 들어가는 기본 메트릭은 다음과 같습니다.
Input & Activities = Brand Action = Published Posts (Post per day)
인풋, 소셜 미디어 성과를 내기 위한 브랜드 액션은 발행된 포스트 수치, 즉 브랜드 측에서 게시한 일일 포스트량으로 계산했습니다.
Output = Audience Response = Engagement (Engagement per post)
아웃풋, 소비자의 반응은 포스트별 인게이지먼트를 대입했습니다. 좋아요, 댓글 등이 이 항목에 포함됩니다.
Outcome = Contents Quality & Brand Intimacy = Engagement Rate
컨텐츠의 질과 브랜드 친밀도, 즉 소셜 미디어 활동의 결과는 Engagement rate가 대변해줍니다.
Impact = Strategic and effective = SBX (Social Media Benchmark Index)
이 모든 수치를 합산해 브랜드의 소셜 미디어 활동이 얼마나 전략적이고 효과적인지를 SBX 지수로 치환할 수 있습니다.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