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스엠투네트웍스 MIA 팀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이번에는 Tableau Conference 2023 둘째 날과 셋째 날 그리고 내년에 있을 Tableau Conference 2024에 대해 간략하게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마지막 날까지 뜨거웠던 DataFam의 열정을 함께 보러 가실까요?
블로그 원문 보러가기: 클릭
DAY 2: 행사 둘째 날
2023/5/10
둘째 날부터는 본격적으로 세션을 들었습니다. 물론, 세션 이외에도 Iron Viz, Data Night Out과 같은 재미있는 행사들에도 참여했답니다! 세션은 크게 발표와 실습 이렇게 두 가지 종류였는데 발표 세션은 강연 형식, 실습 세션은 기능들을 직접 실습해 볼 수 있었어요. 위치도 나눠져 있었는데요! 주로 발표 세션은 1층, 실습 세션은 2층에서 진행해서 장소를 이동해야 했습니다. 세션 장소는 방처럼 공간이 나눠져있지 않고 넓은 곳에 최소한의 구분으로 장소가 마련되어 있는 형태여서 옆에서 진행하는 세션에 방해가 되지 않게 헤드폰을 사용했어요~!
일찍 가지 않으면 헤드폰이 다 동났기 때문에 10분 정도 일찍 가서 대기했답니다. (헤드폰과 자리가 없어도 바닥에 앉아서 PPT 자료를 볼 수 있긴 했어요!😀) SM2에서 들었던 각 세션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핵심 정보들을 전해드릴게요!
Teaching Data Literacy Skills
Dashboard Design Tips: Creative Ways to Use images
Customer360 with Tableau and Data Cloud
Manage Security and Flexibility with Virtual Connections
Teaching Data Literacy Skills
데이터 스킬, 데이터 리터러시
요즘 참 많이 들리는 단어죠?
이 세션에서는 아래와 같이 정의했습니다.
Data Skills are a range of technical skills and soft skills necessary to explore, understand, communicate and make informed decisions with data.
Data Literacy is the ability to explore, understand and communicate with data.
JLL 사의 사례로 들으며 태블로에서 한 조직에 데이터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데이터로 움직이는 조직 만드는 것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https://www.tableau.com/learn/pledgefordata
Dashboard Design Tips: Creative Ways to Use images
대시보드를 만들 때 단순히 그래프만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적 측면도 고려해야 하는데요! 최근에는 피그마를 많이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이번 세션을 통해서는 피그마로 대시보드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현업에서 적용해 보고 싶은 부분은 토글 버튼 이미지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스위치하는 것으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은 아니지만, 계산식과 동작 등 여러 기능을 조합해서 응용해서 구현하는 방법이었어요. 또 아래와 같이 대시보드에서 쓰인 지표에 대한 가이드를 위에 띄우는 방식도 유용하게 쓰일 것 같았어요. 우측 상단에 버튼을 생성하고 눌렀을 때 아래와 같이 사진만 불러온 대시보드로 이동하도록 설정하면 되는데요!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해당 이미지에 투명도 설정을 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Opacity가 100이라면 대시보드 위에 불투명한 이미지가 그대로 올라오게 되어 아래 깔린 대시보드 내용이 보이지 않게 되겠죠?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kevin.wee/viz/Data23DemoCreativeUsesofImagesinaTableauDashboard_16828225482900/Overview
이번 세션과 같은 내용 녹화본과 리소스를 다운로드해서 실습해 볼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해 주세요!
세션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JbbiP9o1L-4
리소스 다운로드:
https://kevinwee.com/2023/04/free-learning-resources-use-images-creatively-in-tableau-dashboard-design/
Customer360 with Tableau and Data Cloud
CDP의 다른 이름 Data Cloud에 대한 내용으로, 솔루션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Tableau와의 연결에 포인트에 중점을 두고 소개하는 세션이었어요
여러 데이터 소스를 연결하려면 아키텍처가 복잡해지는데 Data Cloud를 사용하면 이런 점을 단 한 번의 연결로 해결할 수 있어요.
또, 데이터 모델링 단계에서 태블로 파일(.tds )로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점이 강력한 장점이었습니다.
복잡한 데이터들의 관계를 태블로에서 따로 설정할 필요 없이 그대로 가져와서 쓴다면 된다니
태블로 데이터 마트를 구축하던 부분에서 많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 같아요.
Manage Security and Flexibility with Virtual Connections
가상 연결은 Data Management Add-on을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로 자세한 특징은 아래와 같아요.
1. 데이터 자격 증명 한 번만 인증
2. 유저 그룹별로 볼 수 있는 데이터를 제한 설정 가능
3. 여러 데이터 소스들을 통합하여 데이터 모델 생성
DB에서 생성된 데이터 원본을 통해 대시보드를 구현하려면 첫 번째 사진과 같이 각 데이터 원본과 대시보드에 접속할 때마다 DB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여러 번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작업하기에 불편합니다. 반면에 가상 연결을 이용하면 한 번의 인증으로 이 과정을 끝낼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인증이 없어 작업 흐름 끊김이 없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세션으로 쉴 새 없이 달려온 SM2의 휴식, 바로 태블로닥터 시간입니다! 여기서는 태블로를 사용하면서 풀리지 않았던 문제점을 진단받고 해결책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SM2도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겪고 있는 상황들에 대해 적절한 솔루션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Iron Viz Keynote
태블로 대시보드 실력을 겨루는 대회가 있다는 것 아셨나요? 바로 Iron Viz인데요!
이 대회는 참가자들이 같은 데이터셋을 가지고 제한 시간 20분 이내에 대시보드를 만들어 실력을 겨룹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요리 프로그램 Iron Chef에서 이름을 본떠 Iron Viz라고 이름 지은 뒤로 2011년에 소규모 세션으로 시작해서 지금은 세계적인 주요 행사가 되었습니다. 기술 수준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전 세계 예선전을 통해 결선 진출자 3명을 가립니다. 예선전 주제는 자유이고 점수가 제일 높은 참가자 세 명이 결승전에 진출해요! 본선에서 사용할 데이터는 미리 제공되어 실시간 대회 전에 작성 연습을 해 볼 수 있습니다. 평가 요소는 디자인, 스토리텔링, 분석 세 가지로 디자인은 표현되는 스토리에 대해 디자인이 얼마나 적절한지, 스토리텔링은 전하고자 하는 분명한 스토리나 제기하려는 문제, 적절한 콘텍스트가 있는지, 분석은 그 스토리를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가 얼마나 정교하고 적절한지를 평가합니다. 20여 분 동안 대시보드가 만들어지는 현장을 생생하게 보고 저희도 마음속으로 각자 응원하며 흥미진진하게 관람하였답니다.
올해 우승자와 자세한 내용을 더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TC23 Iron Viz관련 블로그 포스트와 공식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Tableau Conference23 Iron Viz: https://www.tableau.com/ko-kr/blog/2023-iron-viz-2023-championship Iron Viz 공식 페이지: https://www.tableau.com/community/iron-viz 모든 세션이 끝난 이후에는 Data Night Out의 순서가 찾아왔습니다!
컨퍼런스장 만달레이 베이가 아닌 MGM Grand 호텔 수영장에서 열렸는데요!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컨퍼런스장과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였습니다🎉✨🎊
화려한 조명, 다양한 핑거푸드 그리고 초대가수 “소피 터커” 공연까지~!
삼삼오오 모여 준비된 음식을 먹으면서 얘기하고, 공연을 즐기며 둘째 날이 지나갔습니다.
벌써 컨퍼런스의 막바지를 향해가고 있는데요! 마지막 날도 마저 보러 가실까요?
DAY 3: 행사 셋째 날
2023/5/11
컨퍼런스 마지막 날이라 캐리어들이 줄지어있는 진귀한 풍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날은 실습 세션 위주로 찾아다녔는데요! 마무리하는 분위기라 그런지, 전날들에 비해 세션수가 많지는 않았어요. 셋째 날은 관심있었지만 못 들었던 세션을 챙겨 듣는 걸로 마무리되었습니다.
Tableau True to the Core
HandsOn Dashboard Extensions: More Fun than the DMV
Tableau True to the Core
Q&A 세션으로 이번 컨퍼런스에서 나온 내용 중 더 설명을 듣고자 하는 내용 또는 그동안 태블로를 사용하면서 궁금했던 내용이나 보완되었으면 하는 의견 등 제품 개발자들 사이와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대화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내용 중 기억에 남았던 것은 Tableau Pulse가 Cloud 환경 ONLY라는 것과 Tableau Prep에서 작업 수행 후 대기 시간에 어느 정도 일이 진척됐는지 알려주는 창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사용자의 의견이었습니다.
HandsOn Dashboard Extensions: More Fun than the DMV
이 실습은 태블로 데스크탑 기능 중 하나인 Extension을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었습니다.
Extension 동작 원리를 대해 듣고, Custom Extension을 위해 필요한 .trex, .html, .js 파일을 직접 생성했습니다.
실습 세션은 미리 파일들이 준비되어 있는 가상 환경에 접속해서 진행합니다.
차근차근 단계별로 실습을 따라가다 보면 최종 결과 파일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3일 동안 한 몸처럼 다녔던 배지는 재활용을 할 수 있었어요!ㅎㅎ
새로운 기능들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었던 TC23,
내년에는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정말 궁금해지는데요!!! 살짝 들여다볼까요?
Tableau Conference 2024
🎉✨🎊다음 컨퍼런스는 샌디에고에서 개최된다고 합니다!🎉✨🎊
이번에 Sankey Chart, Radial Chart와 같은 새로운 차트와 Embedding Play Ground, Tableau GPT 등 새로운 기능 발표가 많이 되어서 내년 Tableau Conference 2024는 또 어떤 업데이트 소식이 있을지 기대됩니다!
내년에 샌디에고에서 개최될 Tableau Conference 2024에서 만나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