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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 프리미엄 라인의 인기: 비스포크와 오브제컬렉션 중 가전테리어 1인자는?



가전 프리미엄 라인의 인기: 비스포크와 오브제컬렉션 중 가전테리어 1인자는?

인테리어&가전 이미지 비교 분석 (with Synthesio)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전 제품은 과거 기능 중심적 디자인에서

점점 개인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사용자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쪽으로 발전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한 보복소비와 실내 생활 증가로 인해 가전 제품중에서도 프리미엄 라인이 인기를 끌었죠.

이러한 인기로 LG전자 자체 고객조사에 따르면 출시 후 1년 동안 오브제컬렉션 제품을

구매한 고객 중 40대 이하가 차지하는 비중은 60%를 넘었다고 하는데요.

MZ세대처럼 젊은 고객들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에서

인테리어 트렌드에서 실제로 가전 제품이 뜨고 있는지 그리고 함께 보여지는 이미지는 무엇인지,

특히 국내 대표 프리미엄 라인 ‘비스포크’와 ‘오브제컬렉션’ 중에서

어떤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에서 우위를 차지하는지 분석해보도록 합니다.

가전테리어의 1인자를 가려보는 리포트를 지금 시작합니다


| 분석 정보


22년 1년간의 인스타그램 데이터로 인테리어 관련 해시태그(#인테리어, #집스타그램 #홈스타일링,...)와

국내 대표 가전 프리미엄 라인 #비스포크, #오브제컬렉션 으로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Synthesio 및 인스타그램 Graph API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이미지 분석은 Synthesio 자체 AI 기술로 라벨링된 요소를 활용했으며,

인스타그램은 포스트가 사진일 경우 이미지 객체 태깅을 활용했습니다.



인테리어 관련 게시글 분석

 


2022년도 인테리어 관련 해시태그는 총 7.4만건 언급되었습니다. 상반기는 하락세를 보였지만 하반기에는 꾸준히 상승하는 양상입니다.

특히, '가정의 달'인 5월과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 '신학기'인 3월과 9월에 인테리어에 대한 선호지수가 증가하고 있네요!

이벤트가 있는 달에 인테리어 언급량이 증가하는 점이 흥미로운데요.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벤트 시즌의 특성을 활용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면 효율적이겠죠?




인테리어는 보여지는 이미지가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그렇다면 인테리어 게시글에서는 어떠한 이미지들이 잠재적 소비자를 자극시키고 있을까요?

일상에 꼭 필요한 조명이 1위를 차지했고, 뒤를 이어 테이블, 식물 순으로 언급량이 많습니다.

특히, "가전"은 상승하는 추세일 뿐만 아니라 월평균 증가율이 가장 높습니다. 가전과 인테리어를 접목한

가전테리어의 상승세가 무섭군요!




인테리어와 함께 언급된 가전 제품 랭킹을 분석한 결과, TV/스마트모니터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조명, 테이블, 식물과 함께 인테리어하는 비중이 높은데요. TV/스마트모니터 맞은편에 테이블을 두고,

테이블 위에 식물을 함께 인테리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위인 에어컨은 조명, 테이블, 침대와 같이 등장하는 빈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전테리어와 함께 언급되는 브랜드 1인자는 어디일까요?

국내 가전 브랜드로 비교한 결과 1위는 LG(53%), 2위는 삼성(30%)이 차지했습니다!

LG와 삼성이 독점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네요.

그중에서도 "오브제컬렉션", "비스포크"가 브랜드 내에서 각각 3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며

프리미엄 라인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라인 게시글 분석

#비스포크, #오브제컬렉션 (제외어: 가전 제품이 아닌 정장, 네일아트, 담배 등 제외)


 


무서운 강세를 보이는 국내 대표 프리미엄 라인을 분석해볼까요?

#비스포크, #오브제컬렉션 게시글로 분석한 결과

LG전자의 오브제컬렉션이 삼성의 비스포크보다 10배 이상의 언급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브제컬렉션은 각종 이벤트로 활발하게 소통하며 인스타그램을 점령하고 있군요!

이렇게 인스타그램에서 게시물이 확산되면 그만큼 팔로워의 노출수도 증가하고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겠죠?




비스포크와 오브제컬렉션의 이미지는 어떻게 다를까요? 1~2위는 '가구', '부엌'으로 동일한 모습입니다.

'부엌'에서는 냉장고 뿐만 아니라 식기세척기, 오븐 등 다양한 제품들이 함께 보여지네요!

특이점으로는 비스포크에서는 '아이'와 함께 찍은 사진이 많으며,

오브제컬렉션에서는 공기청정기 펫케어 기능으로 인해 '애완동물'이 상위권에 랭킹되었습니다.

각각의 브랜드가 보여지는 이미지가 비슷하면서도 다른 모습이네요. 이미지 분석을 통해 차이점을 더욱

극대화시켜 포지셔닝하는게 어떨까요?




다음으로는 TOP10 제품의 브랜드 버즈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냉장고와 인덕션을 제외한 제품에서 전부

오브제컬렉션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브랜드별 TOP5 제품은 비스포크는 전체가 주방 가전이며, 오브제컬렉션은 생활 가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각 브랜드별 제품 랭킹이 확연히 달랐는데요. 이러한 인사이트가 궁금하시다면 Full Report에서

확인해주세요!




공간별 브랜드 버즈 점유율 분석 결과, 화장실/샤워실을 제외한 공간에서

전부 "오브제컬렉션"이 1위를 차지하며 인스타그램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냉장고만큼은 비스포크가 소폭 앞서가고 있지만 대부분 오브제컬렉션이 점령하며 가전테리어 1인자로

이름을 올렸는데요.

주방에서는 오브제컬렉션 식기세척기가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비스포크 냉장고가 차지했습니다.

거실과 침실, 베란다에서는 어떤 브랜드의 제품이 TOP 랭킹에 이름을 올렸을까요?

궁금하시다면 아래 Full Report 에서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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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사용 및 비즈니스 관련 문의

E-mail : marketing@sam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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