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조트 업계에 대한 동향 파악과 더불어 지난해 12월 문을 연 #모히건인스파이어 리조트에 대한
소비자 인식까지 분석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합리적 소비에 가치관이 달라진 요즘.
국내 리조트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어떻게 달라지고 있을까요?
글로벌 소셜리스닝 플랫폼 #브랜드워치 (Brandwatch)를 활용해 함께 확인해 보시죠!
Brandwatch를 통해 2022년, 2023년 2개년 분석을 통해 리조트 업계에 대한 현주소를 탐색하고, 2023년 모히건인스파이어와 파라다이스시티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태도를 전격 분석해보겠습니다.
2023년 들어 대한민국 리조트에 대한 관심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언급량 및 도달율 그리고 고유작성자 모두 '22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추세'와 '쇠퇴' 정도를 나타내 척도를 분석해주는 브랜드워치의 독자적인 시각화 기법인 트렌드 키워드 분석을 통해 소비자 인식 변화를 탐구해보았는데요. '강원', '스키장', '개장', '바다' 등 리조트 주변 관광지 관련 키워드는 쇠퇴하고 있었으며, '객실', '숙박', '시설', '프로그램' 등 리조트 시설 자체에 주목하는 추세가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방문 요인을 기간별로 비교한 결과 모든 요인에 대한 증가율이 두자릿 수 이상 상승해 전술한 내용과 같이 리조트 시설이 이제 소비자의 소구 포인트가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전체 리조트 언급량에서 브랜드를 언급한 게시글의 비중은 37%로 도출되었습니다.
그 중 1위는 지역별 리조트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있는 소노호텔앤리조트(구 대명리조트)로 나타났으며, '22년 대비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는 리조트는 '23년 12월 개장한 인스파이어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재미있는 점은 인스파이어가 문을 열기 한참 전부터 버즈가 생성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인스파이어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리조트별로 소비자들의 성향은 차이가 있을까요?
브랜드워치가 제공하는 다변량 통계인 Moonslot을 사용하여 관계 분석의 다른 모든 세그먼트에 대해 각 세그먼트를 정규화해 가장 차별화된 요소를 찾아보았습니다.
⭐ 파라스파라의 소비자는 Books, Fine arts에 큰 관심이 있어 예술적 표현을 통한 감성적 경험을
즐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 하이원 리조트는 강원랜드 및 스키장의 영향으로 Sports, Games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여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 무주리조트, 휘닉스파크는 자연환경과 레저시절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는만큼 Environment, Travel 등에 관심사가 포커싱되어있습니다.
⭐ 파라다이스시티, 모히건인스파이어의 경우, Music과 Food&Drinks를 중시하는 사람들이
언급하는 것으로 관측되었습니다.
⭐ 소노호텔앤리조트와 알펜시아 리조트는 Animals&pets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해당 리조트가 반려동물 친화적인 정책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주요브랜드 10개에 대해 소비자들은 파라스파라를 제외하고 정통리조트와 명품복합리조트를 구분해 비교 언급하는 경향이 있었네요! 특히, 명품 복합리조트 내에서도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인 파라다이스시티와 모히건 인스파이어에 대한 동시언급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제, 가장 핫한 명품 복합 리조트 두 군데를 비교해볼까요?
파라다이스와 인스파이어 모두 전년 대비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으나 인스파이어의 증가율이 압도적으로
상승했으며, 언급 추이 역시 개장을 앞두고 '23년 10월 이후에 크게 급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두 리조트 모두, 행사 및 촬영장소로 팬덤 내 언급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네요.
중립을 포함한 정서 분석에서는 인스파이어의 호감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Net sentiment score(중립 제외)에서는 파라다이스의 긍정적 평가가 소폭 앞서 있습니다.
두 리조트 모두 볼거리 관련해 호평 받았으나, 불만 요인으로 인근 주변에 갈 만한 곳이 없다는 점과 부대시설 내 비싼 가격이 거론되었습니다.
긍정요인과 부정요인은 두 리조트가 비슷하지만....
방문요인 역시 같을까요?
파라다이스는 객실/숙박, 사우나, 조식/브런치/레스토랑과 같이 미식, 쉼터 관련 비중이 높고,
인스파이어는 수영장 및 엔터테인먼트와 같이 즐길거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두 리조트를 언급한 오디언스 분석 결과, 모두 여성의 비중이 높으며 Music, Books, Family&Parenting 관련 관심사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요약을 통해 가파르게 성장하는 리조트 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를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대한민국 리조트 업계가 앞으로 더욱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세계에서 인정받는 산업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리포트 전문 확인하기 : http://bit.ly/2Sykycly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소비자의 Real Voice에 귀를 기울이고,
진정 그들이 원하는 요구사항과 구매장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이 등장한 소비자 및 시장의 변화가 당신의 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전략이 가장 최선일지에 대해 도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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