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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 마케팅 컨설턴트 '마스터'와 알아보는 디지털 마케팅 A to Z!🐹 [CH1. 소셜 리스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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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디지털 마케팅! 어려워 보이지만 마스터🐹와 함께라면 더 이상 두렵지 않다. 신입사원 마케팅 햄스터 '마스터'와 함께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로 거듭나 보자!


안녕! 나는 너의 디지털 마케팅의 이해를 도와줄 신입 마케팅 컨설턴트 '마스터'야. 나와 함께 디지털 마케팅을 낱낱이 파헤쳐 보지 않을래? 안녕? 난 신입 마케팅 컨설턴트로 활약 중인 마케팅 햄스터 ‘마스터‘야. 내가 속한 디지털 마케팅 분야는 최근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는 블루오션이지만, 아직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모르는 사람도 많은 것 같아. 그래서 지금부터 너와 함께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속속들이 파헤쳐 볼까 해! 물론 나도 아직은 디지털 마케팅의 마스터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지만 ㅎㅎ 우리 모두 마케팅 마스터가 되는 그날까지 함께 해보자!


지금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많은 회사들이 디지털 마케팅에 뛰어들면서 그 중요성은 나날이 강조되고 있어. 문제는 소셜 리스닝, 소셜 인텔리전스, 컨슈머 인텔리전스, 소셜 데이터 분석, 소셜 미디어 분석, 버즈 분석 같이 너무 많은 용어가 우리의 정신을 혼미하게 한다는 거지. 오늘 내가 '소셜 리스닝'이 뭔지 딱 정리해 줄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발맞춰 성장하는 디지털 마케팅! 중요한 건 알겠는데, 소셜 리스닝, 소셜 인텔리전스, 컨슈머 인텔리전스, 소셜 빅데이터 분석 등 헷갈리는 이름이 너무 많아! 단어들이 다 비슷비슷한 거 같은데.. 그래서 소셜 리스닝이 도대체 뭐야?

소셜 리스닝은 이름 그대로 수동적인 듣기(Hearing)이 아닌 능동적인 듣기(Listening)를 통해 소셜 상에서 일어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해하고자 하는 행위를 의미해. 소셜 리스닝은 소셜 상에서 일어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해하고자 하는 행위를 의미해. 소셜 데이터를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활용된다는 점에서 소셜 인테리전스라는 개념으로 더 확장 되긴했지만, 아직 많은 사람들에겐 소셜 리스닝이라는 단어가 조금 더 익숙하고 많이 사용되는 것 같아! 다루는 데이터의 범위나 분석 차원에 있어서 단순히 자사 SNS를 관리하거나 콘텐츠를 퍼블리싱 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Social Media Marketing)과는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둬! 요즘은 소셜 리스닝을 통해 얻은 데이터들이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활용된다는 점에서 소셜 인텔리전스라는 개념으로 더 확장되었어!

온라인 버즈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인사이트 도출; 즉, 소셜 리스닝이란 방대한 양의 온라인 대화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비즈니스에 활용 가능한 지식으로 가공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해.앞서 언급한 모든 용어들은 의미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모두 소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찾아내고자 한다는 공통점이 있어. 쉽게 말해 소셜 리스닝이란, 온라인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하고 방대한 온라인 대화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비즈니스에 활용 가능한 지식으로 가공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해!

소셜 데이터에 대해 알아보자!; 소셜 상에 올라오는 모든 글을 일컫는 말! 버즈 또는 멘션이라고도 해 소셜 리스닝의 분석 대상이 되는 소셜 데이터가 무엇인지도 알아봐야겠지? 버즈 또는 멘션이라고도 불리는 소셜 데이터는 소셜 상에 올라오는 모든 글을 지칭해.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틱톡, 페이스북과 같은 SNS와 더불어 블로그, 뉴스, 네이버 카페나 네이버 밴드 같은 커뮤니티나 포럼 등에 올라오는 글, 댓글, 사진, 영상도 모두 소셜 데이터야.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하고 그 양도 매우 방대하다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종류:게시글, 댓글, 사진, 동영상, 리트윗, 리뷰 등. 수집대상: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틱톡, 페이스북, 블로그, 뉴스, 커뮤니티, 포럼 등을 포함한 온라인상의 모든 데이터

소셜 데이터가 가진 정보엔 자사 브랜드부터 경쟁사까지 정말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어. 우린 소셜 리스닝을 통해 이러한 데이터의 정서를 분석하거나 지표를 계산해서 브랜드 위기관리나 성과측정등을 할 수 있지. 사람들이 24시간 끊임없이 생성해 내는 소셜 데이터 속에는 자사 브랜드 관련 이야기뿐만 아니라 경쟁사, 브랜드가 속한 산업, 자 타사 제품 및 상품, 팝업스토어 챌린지 ESG 활동과 같은 마케팅 캠페인 등 온드/언드/페이드 미디어*를 아우르는 정말 많은 얘기가 포함돼있어! 우리는 그 이야기들이 긍정/부정/중립 중 어떤 정서를 보이는지 분석해 활용할 수 있지. 부정적인 버즈를 적시에 포착해낼 수 있다면 브랜드 위기관리에 큰 도움이 되겠지? 좋아요, 댓글, 조회 수, 구독자 수와 같은 정보 또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위해 활용이 가능해! 이러한 지표를 사용해 계산한 인터랙션/인게이지먼트/잠재 노출수* 등은 KPI, ROI, ROAS 등과 같은 성과측정을 위해 활용할 수 있어.

소셜 데이터에 관해선 주의할 점이 있어. 날 것의 소셜 데이터들은 그 자체로는 큰 가치가 없다는 점이야. BUT! 소셜데이터에 아무리 양질의 데이터가 담겨 있다 해도, 날 것의 소셜데이터 그 자체는 큰 가치가 없어. 데이터를 가치있게 활용하기 위해선, 데이터를 가공해 활용 가능한 인사이트를 추출해주는 소셜 리스닝의 과정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지!그래서 이 데이터들을 가공해 활용 가능한 정보로 만들어 주는 과정이 필수적인 거지! 데이터를 가공하는 방법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통한 분석, AI 기반의 분석 소프트웨어(소셜 리스닝 툴)를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 이건 다음에 좀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할게!

이제 소셜 리스닝이 뭔지 조금 감이 왔을까? 오늘은 소셜 리스닝의 정의를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아. 다음 시간엔 소셜 리스닝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그럼 안녕! 소셜 리스닝: 대량의 소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활용 가능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 소셜 데이터: 온라인 상에 올라오는 모든 형태의 데이터. 소셜 데이터의 긍부정 정서 분석, 지표 활용 등을 통해 브랜드 위기관리, 마케팅 성과측정과 같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


 

소셜리스닝 비즈니스 관련 문의 Web : www.sm2marketing.co.kr E-mail : marketing@samhwa.com​ No.1 소셜 인텔리전스 플랫폼 신세시오 (Synthesio) 신세시오 (Synthesio)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소개서 다운로드 ▼ https://bit.ly/3mYCX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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