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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버즈량만 분석하시나요? 반응량, 노출량 등 다양한 소셜 인덱스도 고려해야 진정한 소셜리스닝!


The Social Index
 

아직도 온라인 버즈량으로만 브랜드를 평가하시나요?

브랜드의 온라인 평판을 분석하고 산업 전반의 현황을 더욱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브랜드워치는 명확하고 다양한 인덱스를 제공합니다.


Mention Volume(멘션 볼륨)

온라인에서 게시글 수 1개를 버즈량 1개라고 표현합니다. 버즈(Buzz)는 멘션(Mention), 포스트(Post)로도 불립니다.

볼륨은 특정 주제나 브랜드에 대한 온라인 대화의 양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특정 주제나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이는 소셜리스닝에서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 지표로, 소셜리스닝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친숙한 데이터 지표입니다. 브랜드워치에서는 연도별, 월별, 분기별, 주별, 일별, 시간별, 분별로 버즈량을 분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요일별로도 분석이 가능합니다.





Unique Autghors(고유 작성자 수)

파리올림픽의 일주일간 전체 멘션량은 100,013건 이였는데요!

과연 100,013건의 멘션을 발행한 고유 작성자는 몇명일까요?



총 39,006명의 작성자가 10만건 이상의 멘션을 작성했네요!

이 수치를 총 언급 수와 비교하면 작성자가 얼마나 적극적이고 참여도가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Unique Domains(고유 도메인 수)

쿼리로 수집된 멘션이 포함된 고유 도메인 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언급량이 모든날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 수치가 높을수록 여러 사이트에서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며, 반대로 수치가 적을수록 특정 사이트에서 대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지요.




Reach (노출량)

Reach란 특정 게시물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의 수를 계산한 수치입니다.

Reach는 특정 작성자나 사이트에 대한 게시물 트래픽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브랜드워치의 독점 알고리즘은 사용 가능한 각 측정항목(좋아요, 댓글, 사이트 방문자, 리트윗 등)을 사용하고 이전에 관찰된 행동을 기반으로 채널별 가정을 적용하여 해당 가정이 특정 게시물을 볼 가능성이 있는 개인의 수로 어떻게 변환할 수 있는지를 추론합니다.

다시말해 특정 계정의 팔로워가 특정 계정에 게시된 게시물을 모두 본다거나

특정 계정의 게시물을 보는 사람이 모두 특정 계정의 팔로워가 아니므로 이를 고려해

게시물 참여 증가가 Reach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고려하여 조정합니다.



Engagement Score(참여 점수)

인게이지먼트 스코어는 어떤 콘텐츠가 가장 성과가 좋은지 알아볼 수 있는 데이터 지표입니다.

각 SNS에서 사용 가능한 측정 항목(좋아요, 리트윗, 댓글, 공유, Reddit 점수 등)을 기반으로 반응량의 총 합계로 이루어집니다. X(트위터), Facebook, Instagram, LinkdIn 그리고 Reddit에 대한 인게이지먼트 스코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게이지먼트 스코어를 활용하면 콘텐츠 분석이 더욱 용이해집니다.

  • 추이에 따른 인게이지먼트 스코어

  • 추이에 따른 SNS 플랫폼별 인게이지먼트 스코어

  • 모든 플랫폼에서 가장 반응량이 좋은 콘텐츠

  • 플랫폼별 반응량이 가장 좋은 콘텐츠



Impact Score(임팩트 점수)

멘션에 대한 전반적인 참여 정도를 측정하는 Impact Score는 브랜드워치 알고리즘을 통하여 특정 채널의 평균 참여도를 기준으로 각 게시글에 1~100점 사이의 점수를 할당합니다. 100점에 가까울수록 영향력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각 게시글에 대한 참여 수치를 결정한 뒤 해당 채널의 모든 언급과 비교하고 관련 백분위수를 계산해 영향력 점수를 할당합니다.



X(Twitter) Metrics

트위터 오피셜 파트너 (TOPP)인 브랜드워치는 안정적인 트위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트위터에 대한 데이터 지표도 비교적 자세하게 분류되어 있습니다.

  • Total X followers : 멘션이 게재된 계정의 전체 팔로워 합산

  • Total X Reposts : 전체 리트윗 수

  • Total X Likes : 전체 좋아요 수

  • Total Impressions : 멘션이 게제된 계정의 게시물이나 리트윗 게시물을 본 전체 팔로워 합산



Sentiment(정서)

브랜드워치의 자동 정서 분석 기능을 통해 멘션에 감성을 긍정/중립/부정으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단어의 앞뒤를 함께 분석해 단어들 사이의 의미적, 문법적 관계를 함께 파악함으로써 글의 전체적인 정서를 분석합니다.



Net Sentiment Score(넷 센티먼트; 순 감정)

중립을 제외한 긍정 및 부정 게시물에 초점을 둔 계산 방식입니다. 긍정언급과 부정언급의 차이로 계산됩니다. 그렇기에 부정 언급량과 긍정 언급량의 상대적인 양을 편리하고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온라인 평판이 개선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보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5/5 척도로 정규화되기 때문에 +5에서 -5사이의 값을 가질 수 있으며,

+5에 가까울수록 긍정적 평판을 받고 있다고 해석합니다.


Emotion(감정, 이모션)

감정 분석은 기본적인 긍정/중립/부정을 넘어선 지표로 심리학자 Paul Ekman이 정의한

분노, 혐오, 두려움, 기쁨, 놀라움, 슬픔 등 6가지 기본 감정 목록을 사용하여 언급을 분류합니다.

머신러닝을 활용해 약 200만 개의 대화의 특징을 분석해 감정을 예측하도록 훈련시킨 브랜드워치만의 독자적인 핵심 기술입니다.



Reddit Metrics

브랜드워치는 Reddit Firehose(레딧 파이어호스)를 최초로 출시했으며, 거의 실시간으로 모든 Sub-Reddit에 대한 커버가 가능합니다.

  • Total Reddit Score : 레딧 게시물 또는 댓글에 대한 순 투표수

  • Min Reddit Author Karma : 레딧 사용자의 최소 카르마 점수

  • Max Reddit Author Karma : 레딧 사용자의 최대 카르마 점수

  • Top Subreddits : 가장 인기있는 Sub-Reddit의 수




 


소셜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위에 열거한 다양한 소셜 인덱스를 활용해야 합니다.

  •  인사이트 제공: 멘션의 볼륨은 단순 언급 횟수를 나타내지만 반응량, 노출량 등을 포함하면 브랜드에 대한 더 깊이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높은 노출량은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를 보았다는 것을 의미하지만,낮은 반응량은 행동으로 이어지는 관심이나 참여가 적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이를 통해 브랜드의 실제 영향력을 더욱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죠.

  •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다양한 소셜 지표를 통해 다각적으로 분석하면 어떤 콘텐츠가 가장 효과적인지, 어떤 채널에서 가장 잘 반응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행동 이해: 소비자들이 어떻게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지 알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행동 패턴을 더욱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워치가 어떻게 다양한 소셜지표 활용하여 당신의 브랜드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고 싶나요?

더 많은 것이 궁금하시다면 디센트릭의 DnA팀을 찾아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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