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바로가기: 링크 클릭
안녕하세요. 검증 시리즈로 찾아온 에스엠투네트웍스 DnA팀입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소셜 데이터 분석에 관심은 있지만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을 위해 한 마케터가 검증을 위해 소셜 리스닝을 검토하고 이를 활용하는 프로세스를 담았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유능한 마케터라면 직감을 데이터로 검증하자
나는 마케터 3년차 "유능한"이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싶은데, 내 직감이 맞을지 궁금해. 어떤 방식으로 검증하면 좋을까?
여러분은 직감을 믿으시나요? 마케터에게 직감은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이지만, 이를 데이터로 증명하고 의사결정에 뒷받침해야만 합니다. 데이터를 근거로 의사결정을 하는 마케팅을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라고 부르는데요. 넘쳐나는 빅데이터 속에서 의미 있게 분석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각 기업의 특성 혹은 목표마다 필요로 하는 데이터가 다르겠죠. 그렇다면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어떤" 데이터로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요? 다음으로 데이터의 종류를 함께 알아봅시다!
데이터의 세계 속으로
데이터의 종류에는 정형, 반정형, 비정형 데이터가 있습니다. 비정형 데이터는 정해진 구조가 없어서 수집 난이도는 높지만, 잠재적 가치 또한 높은 걸 확인할 수 있죠.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텍스트, 이미지, 영상과 같은 데이터가 목적을 설정하고 활용한다면 어느 데이터보다 가치가 있겠죠? 특히나, 텍스트데이터는 지금 이 순간에도 실시간으로 생성되고 있는 "소셜데이터"가 대표적인 데이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셜데이터를 활용한 검증이 필요한 경우는?
"고객/잠재고객의 솔직한 의견이 궁금해" → 소셜데이터는 구매/로그 데이터 등으로 알 수 없는 고객의 내재된 의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신제품 개발, 부정 이슈 트래킹, 트렌드 발견, 신사업 진출 전략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어요. "마케팅 성과를 파악하고 싶어" → 매출의 변화뿐만 아니라 소셜상에서 마케팅 이후 언급량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긍정반응은 증가했는지, 피드백은 무엇인지 등의 성과를 분석하면 이후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도움이 되겠죠? "SNS 채널에 대한 KPI 분석이 필요해" → 소셜미디어가 발전함에 따라 SNS는 필수적으로 운영하는 추세입니다. 자사 및 경쟁사 SNS 채널의 게시글 수, 팔로워 수, 인터랙션(좋아요, 댓글, 조회수 등)과 같은 정량을 비교하여 KPI 분석을 할 수 있어요! "소셜 상에서 우리의 제품/서비스가 어떤 이미지/입지일까?" → 수많은 표본의 솔직한 고객들이 이야기하는 이미지가 자사가 추구하는 이미지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겠죠. 나아가서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자사는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도 분석할 수 있어요. "경쟁력있는 키워드를 발견하고 싶어" → 어떤 키워드가 잠재력 있는지 확인하고 싶은데 직감만으로는 불안하시죠? 소셜데이터를 통해 특정 키워드에 대한 트렌드와 키워드간 포지션은 어느 위치인지 등을 낱낱이 분석할 수 있답니다. "글로벌 조사가 필요한데, 시간과 비용이 부족해" →글로벌 의견 청취를 통해 신사업 혹은 리뉴얼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국가, 언어 분류를 통해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해외 국가를 대상으로 조사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비용 대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찾고 싶어" → 소셜 미디어의 영향이 커지며 인플루언서 시장도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브랜드 이미지와 맞고 충성심이 높은 인플루언서를 찾아서 투입비용 대비 효율을 높일 수 있어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정의하고 싶어" → 우리의 고객은 성별이 무엇인지, 연령대는 어느정도 일지, 취미는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나요? 매칭하는 키워드를 통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정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요.
소셜데이터로 타겟고객에게 한발짝 다가가기
앞선 내용을 살펴본 결과, 우리 회사는 수많은 고객의 가감 없는 의견으로 니즈를 찾아야 한다는 점에서 소셜 데이터로 검증하는 방법이 효율적일 것 같아!
소셜미디어는 의견을 남기면 서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파급력이 큰 매체입니다. 이는 타인의 인지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소셜데이터를 유의깊게 지켜보지 않았다면 고객의 피드백과 니즈를 미처 발견하지 못했겠지만, 소셜데이터를 활용한 기업은 미리 발견하여 리스크를 줄이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겠죠! 이러한 소셜데이터를 분석한다면 일방향 소통이 아닌 쌍방향 소통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겠죠?
1편에서는 데이터의 전반적인 종류와 소셜데이터를 활용한 검증이
필요한 케이스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다가올 2편에서는 소셜데이터로 어떻게 분석할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소셜 데이터 분석 방법론에 관한 컨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SM2Networks였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