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인스타그램 데이터 수집] Brandwatch를 활용한 최적의 Instagram 데이터 커버리지 확보 방법

Admin


Facebook과 Instagram은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로, 매달 수십억 명의 사용자가 게시물을 올려

엄청난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Facebook이 API 사용 규제를 강화하면서

일부 소셜 리스닝 툴들은 메타의 데이터를 더 이상 수집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난관 속에서도 Brandwatch는 Instagram 분석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Facebook의 규정을 준수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Instagram 데이터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Facebook의 데이터 보호 정책과 Brandwatch의 대응 👊🏻

수많은 사용자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해야하는 책임이 있는 Facebook은 Brandwatch와 같은

분석 툴(analytics tool)이 자사 데이터를 수집 및 처리하는 방식에 대해, 비공개 데이터는 물론 공개 데이터에 대해서도 엄격한 규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 Facebook이 새로운 Graph API를 출시한 이후,

Brandwatch는 Facebook의 이용 약관을 완전히 준수하는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최적의 데이터 접근 환경을 제공해 왔습니다.

하지만 ! 

모든 데이터 제공업체가 이러한 규정을 따른다고 해서 데이터 커버리지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메타가 데이터 처리 방식을 더욱 엄격하게 검토하면서,

많은 데이터 제공업체들이 기존 데이터 풀에서 메타의 데이터를 삭제했으며, 수집 및 처리 권한을 완전히 상실했습니다.


Brandwatch의 Instagram 데이터 수집 방식

Facebook은 최근 업데이트된 정책에서

"각 고객을 위해 수집한 데이터는 개별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다른 고객과 공유될 수 없다"

명시했습니다.

다행히 Brandwatch는 이러한 원칙을 기반으로

Facebook 및 Instagram 분석 솔루션을 개발해 왔습니다.

메타의 오피셜 파트너인 브랜드워치는 다른 데이터 제공업체(data provider) 와 달리

Brandwatch 사용자는 기존 데이터 손실이나 변경 없이 안정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Brandwatch는 Instagram 데이터를 다음과 같이 수집 및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Source

Data

Metadata

소유 인스타그램 계정

  • 계정 소유자 게시물

  • 댓글

  • 계정을 태그하거나 맨션(@Mention)한 게시물

좋아요

댓글

비소유 인스타그램 계정

계정 소유자 게시물

좋아요

댓글

비소유 인스타그램 계정

(Instagram Public)

모든 공개 게시물

좋아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모든 공개 게시물

좋아요

댓글


1. 소유한(Owned) 인스타그램 계정

Brandwatch로 인스타그램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Instagram 비즈니스 계정과 연결된

Facebook 비즈니스 계정으로 인증해야 합니다.

2. 비소유(Non-owned)한 인스타그램 계정

여러 비소유 계정을 추가하면 보다 광범위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으며, 대량 업로드 기능을 통해

한 번에 다수의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해시태그 등록

인증된 Facebook 페이지 당 최대 30개의 Instagram 해시태그를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4. 퍼블릭 인스타그램 데이터

이제는 Brandwatch에서 약 72만 개의 비소유 Instagram 계정 게시물을 별도의 소싱 없이도 수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직접 소싱 및 해시태그 등록 방식 외에도 더욱 풍부한 Instagram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Private Data Pool(개인 데이터 풀) 접근 방식


공개 데이터조차 인증이 필요한 이유는 Brandwatch가 직접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가 '인증'을 통해 직접 메타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는 사용자가 메타로부터 직접 데이터를 받아오는 것이며, Brandwatch는 이를 저장한 후 플랫폼 내에서 개별적으로 분석해 제공합니다.



Brandwatch의 Instagram 데이터 처리 방식 장점 🌟

🌟 페이스북 API 규정을 준수하는 안정적인 솔루션

Brandwatch는 메타가 데이터 수집 시 요구하는

API 사용 방식과 윤리적 가이드라인을 철저하게 준수합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가 갑작스럽게 중단될 위험이 없어 신뢰할 수 있는 장기 솔루션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포괄적인 소셜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개인 데이터 풀(private data pool) 시스템

Brandwatch 사용자는 개인 데이터 풀(private data pool)에 원하는 만큼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으며,

데이터 리밋이나 쿼리 제한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가 작성한 특정 쿼리로

개인 데이터 풀 내에서 일치하는 데이터만 검색할 때 실제 사용량이 계산됩니다.

이 방식은 특히 Instagram 해시태그 분석에 유용합니다. 등록된 해시태그에 기반해 실제로

필요한 데이터만 선별적으로 추출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Brandwatch에서 Instagram 데이터 활용 전략

Intstagram 데이터 활용 전
Intstagram 데이터 활용 전

자사 소유의 계정을 트래킹하고, 많은 수의 비소유 계정(non-owned accounts) 데이터를 수집하면,

주요 활용 사례에서 필요한 충분한 데이터 커버리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채널 성과를 모니터링하거나, 경쟁사 또는 평가 중인 인플루언서의 활동을 분석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소유 계정을 추적하면 브랜드나 특정 주제와 관련된 인플루언서를 발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해당 데이터에 작성자(author)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해시태그와 계정을 통한 효과적인 모니터링 방
해시태그와 계정을 통한 효과적인 모니터링 방

해시태그와 계정을 타겟팅하여 자체적인 개인 데이터 풀(private pool)을 구축하면,

필요한 데이터를 최대한 포괄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 하나의 자사 소유의 계정인증만으로도 대부분의 VOC를 포착할 수 있으며,

브랜드워치는 효율적인 계정 인증 방식을 통해 데이터 수집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워치를 어떻게 활용하여 당신의 브랜드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고 싶나요?

더 많은 것이 궁금하시다면 디센트릭의 DnA팀을 찾아주세요 :)

비즈니스 관련 문의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