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dmin

한식, 세계를 품다 :: SNS로 알아본 한식 트렌드와 세계인의 인식





‘두유 노 김치? (Do you Know Kimchi?)’ 의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는 우리네 전통 음식인 김치와 불고기, 비빔밥을 넘어 다양한 한국음식이 전 세계를 휘어잡기 시작했습니다. 맛있는 삼겹살이나 갈비는 ‘K-BBQ’라는 이름으로 한국 고유의 색을 드러내고 있고요, K-치킨은 물론이거니와 얼마 전에는 미국의 대표적인 식료품점 체인인 트레이더 조에서 출시된 냉동김밥이 틱톡을 통하여 엄청난 이슈몰이를 하며 미국 현지에서 품절대란을 일으켰었죠. 2023년, 바로 오늘의 한식은 어떤 모양을 지니고 있을까요?


아시아 국가별 음식 언급량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 내 식당 중 12%가 아시안 식당이며, 그 중 중 71%가 중국, 일본 혹은 태국 음식을 서빙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우리 한국의 경우는 아시아 식당 중 6%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죠. 다른 아시아 국가들보다는 꽤 적은 점포수를 지니고 있는 상황이지만 온라인에서는 조금 달랐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언급된 한식/중식/일식을 비교했을 시 한식은 34%의 점유율로 중식보다는 적지만 일식보다는 많은 비율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었습니다. 오프라인은 온라인의 거울이라던데, 흥미로운 결과네요. 미디어를 타고 확산되는 K-Culture의 영향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NS에서의 한식

한식과 중식은 트위터를 통해 확산된 비중이 높았으며, 일식은 그에 비해 뉴스에서 언급된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흥미로운 특징이 하나 발견되었습니다. 뉴스 및 블로그 등을 제외한 SNS(틱톡 포함) 에서만 발생한 콘텐츠 점유율을 보았을 때 한식이 75.4%로 중식이나 일식에 비해 높은 점유율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중국이 59.2%, 일본이 45.2%인 것에 비하여 꽤 높은 점유율이죠. 이는 한식의 경우 뉴스를 통하여 정보가 수동적으로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SNS를 통하여 유저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의견들이 확산되는 되는 경향이 중식/일식에 비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바로 한식의 힘일까요? 특히 요즘 트렌드를 좌지우지하고 있는 최고 핫한 플랫폼인 틱톡 내에서의 한식/중식/일식 각각의 점유율을 살펴봤을 때 한식이 68.1%라는 압도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한식 중 가장 많은 언급의 음식은?

그렇다면 한식 중에서도 어떤 음식이 미국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을까요? 좌측 도표는 가장 대표적인 한식(음식 및 기성제품)을 대상으로 언급량과 최근 3년간의 연도별 증감율을 교차분석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로축은 온라인 내 언급량 증감율, 그리고 세로축은 연도별증감율을 나타내죠.

특별히 눈에 띄는 음식은 잡채, 고추장, 불고기 그리고 김밥이네요. 특히 잡채의 경우 여타 다른 한식들보다 매우 높은 증감율(+378%)을 보이고 있습니다. 불닭볶음면도요! (+141%) 사실상 고추장, 불고기는 워낙 예전부터 한식으로서의 정체성을 드러내며 해외에서 알려진 음식이라고 볼 수 있는 반면, 잡채는 이제야 그 진가가 발휘되기 시작한 시점 같습니다.



SNS 외에서 꾸준한 관심을 얻고 있는 'K-BBQ'

미국 내 또 다른 방면으로 지평을 넓혀가고 있는 음식이 있다면 바로 K-BBQ, 코리안 바비큐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에는 한국의 전통 고깃집인 ‘박대감네(Park’s BBQ)’가 미국 LA타임스가 선정한 ‘골드 어워드’의 수상자가 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참고로 ‘골드 어워드’는 요리의 개념을 확장한 우수한 식당을 선정하여 주어지는 상으로 매년 단 한 곳에게만 수여되는 상이라고 하는데요. 그 한 곳에 한국 고깃집이 선정되었다는 건 꽤나 놀랍네요.

온라인 상 트렌드 추이를 살펴보았을 때 언급량 자체는 2023년 들어 감소하는 모습이지만, 구글 검색량은 일정 수준을 계속하여 유지하고 있어 관심이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코리안 바비큐를 대상으로 담론분석을 진행해본 결과, K-BBQ에 대한 만족이 드러난 클러스터도 있으며 (“코리아 BBQ so AWESOME”, “먹어볼 만한 가치가 있다”), 식사를 하는 경험에 대한 클러스터 (“모임, 데이트 장소“, “생일파티“, “로봇서빙“, “푸드 코마“), 외 “먹방마스터”, “한국 맥주“, 서빙 직원에 대한 불만"도 발견되었습니다.



데이터가 말하는 한식의 현재

그렇다면 미국 내 한식에 대한 현재 주소와, 언멧 니즈는 무엇일까요?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신세시오의 Gen AI를 통하여 한식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타난 니즈에서는 '편안함과 만족', '문화적 감상', '건강과 웰빙', '매운맛에 대한 갈망', '탐구정신과 호기심', '고향에 대한 향수', '사회적 연결', '진정성과 소통' 등이 있었습니다.

또한 소셜 빅데이터가 말하는 한식에 대한 언멧 니즈에서는 '글루텐 프리 옵션', '건강을 고려한 옵션', '어린이 친화적인 요리', '다양한 맛', '맵지 않은 옵션', '접근성' 등이 리스트 업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식 트렌드 리포트 다운로드📈

다운로드 링크:  bit.ly/3vYXFhG



리포트 사용 및 비즈니스 관련 문의


​No.1 소셜 인텔리전스 플랫폼 신세시오 (Synthesio)

보고서에 사용된 신세시오 (Synthesio)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소개서 다운로드 ▼


Comentários


bottom of page